안녕하세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봤습니다. 금융공부를 해야겠다 생각하다보니 자연스레 세상 돌아가는 일에 관심이 많아지더라구요. 그래서 공부하면서 여기저기서 발생하는 경제이슈를 제 나름대로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2024년은 '엔비디아의 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전 국민에게 가장 뇌리에 박힌 기업이 엔비디아일 텐데요. 2025년은 보름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가장 핫한 키워드는 아마 '양자 컴퓨팅'일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양자컴퓨터란?
개념적으로 더 접근하려면 너무 많은 것들을 공부해야 합니다. 그러니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양자 컴퓨터는 기존의 컴퓨터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차세대 컴퓨터입니다. 전통적인 컴퓨터가 데이터를 0과 1의 이진법으로 처리한다면, 양자 컴퓨터는 0과 1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큐비트(Qubit)라는 단위를 사용합니다. 이는 한 번에 무수히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어 계산 속도 측면에서 엄청난 혁신을 불러올 수 있죠.
💡 양자 컴퓨터의 특징
- 압도적인 계산 속도: 복잡한 문제를 단 몇 초 만에 해결 가능.
- 암호 해독: 현재의 암호 시스템을 뚫을 수 있는 능력.
- 신약 개발 및 최적화: 생명과학, 물류 최적화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
🎯 왜 이슈가 될까?
- 연산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질 수 있으므로 AI 또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사용되면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컴퓨터 관련 업무들이 빠른 속도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 속에 몇몇 기업들은 양자 컴퓨팅을 개발하고 빠르게 도입한다고 발표하며 주가가 상승하곤 했습니다.
-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은 '채굴'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는 무수히 많은 연산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했을 때, 비트코인을 '발행'하는 것입니다. 근데 만약에 이 많은 연산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나온다면? 비트코인의 시스템이 무너지겠죠. 물론 양자 암호화를 통해서 이를 방어할 수 있는 기술 또한 개발되겠지만 당장 양자 컴퓨팅을 통해 비트코인을 공격한다면 지금 투입되어 있는 막대한 자금이 휴지조각이 되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한 때 비트코인의 시세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양자 컴퓨팅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리는 데 큰 역할을 했죠.
- 미국 대기업들의 정반대 주장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기업은 양자 컴퓨팅을 도입한다고 발표하면서 양자 컴퓨팅의 시대를 선도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 엔비디아의 대표 '젠슨 황'과 메타의 대표 '마크 저커버그'는 이에 대한 회의론을 제기했습니다. 양자 컴퓨팅이 제대로 도입되려면 15~30년은 걸린다고 얘기하면서 양자 컴퓨팅 관련 주식들이 거의 반토막이 났습니다.
양자 컴퓨터 관련 주식
📌 1. IBM (티커: IBM)
- 양자 컴퓨터 기술의 선두주자로, IBM은 'IBM Q'라는 양자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미 양자 컴퓨터 플랫폼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개방하여 글로벌 기업과 협력 중이며 국내 대학 중에서는 연세대학교에 최초로 양자 컴퓨터를 설치하여 국내 서비스도 진행하려 하고 있습니다.
📌 2. 구글(알파벳, 티커: GOOGL)
- '시커모어(Sycamore)'라는 양자 컴퓨터로 양자 우위(Quantum Supremacy)를 달성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AI와 양자 컴퓨팅을 결합한 연구로 기술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3. 마이크로소프트 (티커: MSFT)
- 자체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Azure)에 양자 컴퓨팅 플랫폼을 통합하고 양자 알고리즘 연구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 4. 리게티 컴퓨팅(Rigetti Computing, 티커: RGTI)
- 순수 양자 컴퓨터 기업으로, 미국 정부 및 다양한 연구기관과 협력.
- 클라우드 기반 양자 컴퓨팅 서비스 제공.
📌 5. IONQ (티커: IONQ)
- 이온트랩 기술 기반 양자 컴퓨터 개발 회사로, 나스닥에 상장된 순수 양자 컴퓨팅 기업.
-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하며 기술 상용화를 추진 중.
📌 6. 디웨이브(D-Wave, 티커: QBTS)
- 상업용 양자 컴퓨터를 처음으로 출시한 기업.
- 최적화 문제 해결에 강점이 있어 물류, 에너지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습니다.
양자 컴퓨터 투자 시 주의할 점
양자 컴퓨터는 아직 초기 단계의 기술이므로 투자에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투자 시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입니다.
⚠️ 1. 기술 상용화까지 시간 필요
- 양자 컴퓨터 기술은 상용화되기까지 10년 이상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2. 높은 변동성
- 대부분의 양자 컴퓨터 관련 주식은 초기 기술 기업이 많아 주가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 투자 금액을 분산하고 리스크를 관리하세요.
⚠️ 3. 대형 기업과의 경쟁
- IBM,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대형 IT 기업이 주도하는 시장이므로, 소규모 기업은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위기와 기회는 공존하죠. 양자 컴퓨팅 관련 산업은 이 두 개가 공존하고 있는 기회의 장이면서 위기의 장이기도 합니다. 충분히 공부하고 가능성이 있는 시장이라면 주식에 투자하는게 맞겠죠. 밀접한 전공자는 아니지만 관련 전공 대학원생으로서 저는 아직 양자 컴퓨팅에 대해서는 조금 회의적입니다. 실현 가능성이 높은가에 대해 동의를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제가 공부하는 내용 역시 포스팅을 하면서 정리하고 싶네요.
광기에 휩쓸리지 마시고 이성적인 판단으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금융공부 > 시장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CPI 지수] 미국 CPI(소비자물가지수) 2.9% 발표, 주가 급등! (2) | 2025.01.17 |
---|